개인상담은 상담사와 내담자의 1:1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심리적 어려움 및 고민을 깊이 있게 다루는 과정인 반면, 집단상담은 비슷한 관심사 및 고민이 있는 다른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개인의 성장과 고민을 해소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집단상담에서는 다른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새로운 행동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심리검사를 반복적으로 실시하게 되면 학습효과가 나타나 결과의 신뢰성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6개월정도는 같은 검사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해당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를 고려하여 상담신청 후 상담자와 협의(논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상담에서 상담자와 논의하여 심리검사를 실시한 경우, 다음 회기(기본적으로 일주일 이후)에 해석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 심리검사를 실시한 경우, 해석특강에 참여한 경우에만 결과지와 해석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상담에서 진행하는 검사는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실시 가능하며 실시방법에 대해서는 상담자와 협의하여 정할 수 있습니다. 집단심리검사는 온라인 코드를 발송하여 비대면으로 검사를 실시합니다.
개인상담을 신청하여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와 협의하여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집단심리검사 프로그램은 3월, 5월, 9월, 11월에 운영되며 [STORY+ 비교과 프로그램] - [프로그램 신청] - [집단심리검사] 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집단심리검사 프로그램의 자세한 일정은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집 기간 중 선발되지 않았을 경우 취소는 STORY+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선발된 이후 취소는 담당자 연락처(053-580-5744)로 개별 연락하여 취소 요청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운영 당일 취소는 불가합니다.
운영 당일 프로그램 미참여 시 무단불참 처리되며, 무단불참 누적시 추후 프로그램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STORY+ - 비교과프로그램 – 본인이 신청한 비교과 프로그램에서 참여확인증 발급 가능합니다.
상담을 한 곳에서만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하면 한 곳에서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센터에서 상담을 받고자 한다면, 현재 상담을 받고 있는 곳에서 상담이 종결된 후 신청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니오. 학생의 동의 없이 상담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보호자가 먼저 연락하더라도 상담 진행 여부는 알리지 않습니다.
다만, 위기 상황이 발생할 경우,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비상연락망에 기재된 연락처로 연락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학생에게 먼저 안내한 후 진행됩니다.
외국인 학생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단, 어학당 학생은 제외됩니다).
영어 사용자는 영어 상담이 가능한 상담원과 일정 조율 후 상담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 사용자의 경우, 한국어로 소통이 어렵다면 통역하는 학생과 함께 상담을 진행해야 하며, 어느 정도 한국어가 가능한 경우 중국어와 한국어를 병행하여 상담할 수 있습니다.
영어와 중국어를 제외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외국인 학생의 경우, 한국어가 유창한 외국인 학생은 한국어로 상담 가능하며, 한국어 사용이 어려운 경우 통역하는 학생과 일정을 조율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상담을 신청하면 주말을 제외하고 2-3일 내에 담당자가 전화하여 접수면접 일정을 조율합니다.
접수면접은 본격적인 상담에 앞서 어떤 점이 힘들고, 어떤 도움을 받고 싶은지 이야기하는 과정입니다.
접수면접이 진행된 후 상담자는 보통 1-2주 내에 배정되며, 배정이 완료되면 전화로 안내가 이루어집니다.
다만, 학기 말이거나 상담 신청자가 많을 경우, 혹은 본인이 제시한 상담 가능 시간이 제한적일 경우, 상담자 배정까지 대기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상담실에서는 비밀보장 원칙에 따라 상담 내용이 유지됩니다.
다만, 자살이나 자·타해 위험 등 학생 또는 타인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는 경우 예외적으로 보호자에게 연락이 갈 수 있습니다.
이때도 학생에게 사전 안내 없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또한, 졸업 후나 취업 시 외부 기관에서 요청이 있더라도 상담 여부나 내용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상담 확인서가 필요할 경우 상담지원부(580-5747)로 문의주시면 발급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상담 확인서에는 대상자의 인적사항(이름, 전공, 학번 등), 상담 기간, 회기 수, 상담 내용 일부 등이 포함됩니다.
상담 일정 변경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얼마든지 유연하게 변동 가능하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단, 상담 약속 변경 시 적어도 하루 전에는 반드시 상담자에게 연락해 주세요.
구체적인 일정 조율 방법은 첫 상담(접수면접)에서 상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 당일 무단 불참은 다른 학생들의 상담받을 기회를 제한할 수 있으니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비교과 프로그램 이수 시 부여됩니다.
‣ Compass-K 점수 부여 대상 프로그램: 집단심리검사, 집단상담, 워크숍, 멘토링 등 활동 수료 또는 이수해야 부여됨(미이수 시 부여X).
‣ Compass-K 점수 부여 대상이 아닌 프로그램: 개인상담, 또래상담
집단상담은 1:1 개인상담과 달리 10명 내외의 학생들이 집단지도자와 함께 같은 주제에 대해 공감, 소통하며 성장하는 심리상담 프로그램입니다(비밀보장이 원칙).
1. 신청 방법
STORY+ 로그인 ➜ 비교과프로그램 ➜ 집단상담 프로그램신청 (학기 중과 하계 및 동계방학에도 개설됩니다.)
2. 집단상담의 주제
정서조절, 대인관계, 이성관계, 사진치료, 스트레스 관리, 발표불안, 아트테라피 등 다양한 주제로 개설됩니다.
3. 집단 상담의 효과
여러 명의 구성원으로 구성된 모임에서 상호작용과 새로운 관계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삶을 향해 노력하는 상담의 형태로, 이 상담을 통해 내담자는 사회생활에서 쉽사리 경험하지 못하는 무조건적인 수용과 격려, 지지를 경험하게 되고, 자신과 타인을 인정하는 연습도 하게 됩니다.
심리검사는 집단으로 실시되며, 현재 3월․5월․9월․11월에 각각 한 달 동안 실시됩니다. (개별로 실시X)
1. 신청 방법
STORY+ 로그인 ➜ 비교과프로그램 ➜ 집단심리검사 프로그램 신청
2. 검사종류
‣ 진로: U&I 진로탐색검사
- U&I 진로탐색검사: 진로성숙도와 진로성격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진로 스트레스 및 관심분야, 흥미와 성격의 일치 정도 등을 탐색
‣ 성격: MBTI, 에니어그램
- MBTI: 16가지 성격유형 중 자신의 성격유형을 찾아보고 관심, 흥미,
가치관, 진로적성을 탐색
- 에니어그램: 9가지 유형 중 자신의 성격유형을 찾아보고 생활 특징, 힘의 원천, 잠재력의 경향성, 현재 대인관계, 갈등대처방식 등을 탐색
‣ 기질 및 성격: TCI
- TCI: 타고난 기질 및 현재 성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사고방식, 감정양식, 행동패턴, 대인관계 양상, 선호경향 등을 이해
‣ 학습: U&I 학습유형검사, MLST-II 학습전략검사
- U&I 학습유형검사: 자신의 학습행동과 성격유형을 측정하여 학습과정에서 가지는 심리적 문제와 성격적 특징을 이해하고 적합한 학습방법 탐색
- MLST-II 학습전략검사: 자신의 학습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이해하고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검사
구체적인 취업 전략과 같은 취업 관련 상담은 취업지원팀(580-6042~7)으로 문의 바랍니다.
학생상담센터에서는 진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진로 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에게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고 진학과 직업선택에 관한 진로설계와 진로의사결정을 하도록 돕습니다.
그 외에 정서, 성격, 대인관계, 가족관계, 이성관계, 생활습관, 학과 및 학교생활 적응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상담을 통해 전문상담사와 주1회 1:1로 만나 심리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밀보장이 원칙이며 1회당 50분간, 10회 내외로 진행됩니다.
1.신청방법
STORY+ 로그인 ➜ 개인상담 ➜ 상담신청 에서 학생이 직접 신청할 수 있고,
신청 후 담당자(580-5743)가 학생에게 전화하여 스케줄 조정
2. 상담절차
상담신청(STORY+) ➜ 접수면접(상담신청서, 개인정보활용동의서 작성, 면담) ➜ 상담자 배정 ➜ 본 상담(주 1회, 50분, 10회 내외) ➜ 종결
“접수면접”이란?
본 상담에 들어가기 전 내담자가 어떤 고민이나 심리적 문제를 호소하는지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종합하고,
상담의 유형과 담당 상담자를 배정하기 위한 면담입니다.